[ 제품 정보 ]

르노 삼성 qm6 누구나 할 수 있는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

하늘 방구 2021. 5. 7. 00:19

안녕하세요

낮 기온이 20도 가까이 되는 봄-여름 날씨가 되었습니다. 

실외는 나들이나 소풍 가기에 너무 좋은 날씨지만 차 안은 복사열로 인해 땀이 날 정도입니다.

미세먼지, 황사, 송화가루, 코로나.. 여러가지 이유로 창문을 열고 드라이브를 하기에도 만만치 않은데요.

 

무더움 여름이 오기전 에어컨 필터 한 번씩은 점검 및 교체하시나요?

 

[에어컨 필터 미교체 시 문제점]

에어컨 필터 교체 권장 주기는 5,000~10,000km 또는 년 2회 봄, 가을 교체를 권장합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지 않을 시 내부 공기가 악화되고, 악취 발생, 에어컨 및 히터의 바람세기 저하 등의 문제가 생기므로 교체 권장 주기에 맞게 점검 및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동네 정비소보다는 현대, 기아, 르노삼성 등 센터 방문하여 엔진오일류 교체할 때 정비사분들께서 "에어컨 필터도 교체 시기가 되었는데 교환해 줄까요?" 하는 질문을 한 두번씩은 받아 보셨을 텐데요. 

정비소에서 교체시 공임비와 필터 가격까지 하면 몇만 원은 나옵니다. 

사실 에어컨 필터는 충분히 셀프로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혹시나 정비사분이 물어보시면 "그냥 셀프로 할게요" 라고 하시고 인터넷 검색 조금만 해보시면 충분히 쉽게 따라서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르노 삼성 자동차 qm6의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에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임 나라 기준 공임비 표 보여드리겠습니다. 

공임나라-공임표

qm6 에어컨 필터에 대해서 글을 쓸 것이라 르노삼성 차량 필터 교환 시 공임 비용 표를 보여드리는데요. 

필터 가격은 미 포함입니다. 

필터는 본인이 원하는 제품을 구입해서 가져가셔야 합니다.

그러면 qm6 기준으로 공임비 16,000원 + 에어컨 필터 약 3,000원~20,000원(종류가 엄청 많아요)

저렴한 필터를 사용해도 약 20,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셀프로 에어컨 필터 교체 시 qm6 기준 10분 정도면 교체 가능하며 필터 가격만 지불하면 됩니다. 

 

저는 처음 차를 구입하고 일부러 르노삼성 정비소에서 한번 프리미엄 필터로 교환을 해봤는데 그때 공임비 포함 3만 원 정도 결제했던 것 같습니다.

당시 새 차였기도 하고, 에어컨 필터 주문하고 교체하기 귀찮아서 좋은 필터로 한번 써보자는 마음으로 교체했는데 집에 와서 바로 후회했습니다. 생돈 날린 것 같은 느낌이.. 물론 돈의 여유가 있으시고 셀프 교체가 귀찮으신 분들은 정비소에서 교체하시면 됩니다. 

 

사진을 보시며 하나하나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준비물]

  - 차량용 헤라(리무버)

  - 별(T20) 드라이버(없어도 할 수 있음)

  - 장갑(없어도 됨)

  - 교체용 에어컨 필터

 

1. 조수석 쪽 기어봉 옆 손잡이 아래쪽 커버 2개 제거

- 플라스틱 차량용 헤라(리무버)를 사용하시면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작업 시 차량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사진에 보이는 부분에 헤라를 걸어서 벌려주고 손으로 당기면 쉽게 탈거됩니다.

 

 

1번 부품 탈거 후 가운데 보시면 별모양 드라이버 하나 보입니다.

별(T20) 렌치로 제거해주고 빨간 표시 해놓은 커버 부분을 손으로 뜯으면 쉽게 탈거됩니다. 

 

(만약 별 렌치가 없을 경우에는 사진에 파란색 화살표 표시해 놓은 부분을 잡아당기고 벌어진 틈 사이에 신발이나 물건 하나 껴놓고 작업하셔도 상관은 없는데 에어컨 필터가 잘 안 보이므로 탈거 후 작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2. 글로브 박스 아래 커버 탈거 

 

사진과 같이 보이는 구멍에 손가락을 넣고 아래로 당기면 쉽게 탈거됩니다. 

저 상태로 두고 작업해도 되지만 불편하실 경우 풋등 소켓 제거 후 작업하시면 조금 더 편합니다.  네모 표시해 놓은 부분 소켓을 한쪽으로 90도 돌리면 분리됩니다. 

 

3. 기존 에어컨 필터 제거

글로브 박스 아래쪽으로 고개를 숙여 안쪽을 보시면 에어컨 필터 커버(파란색 사각 표시)가 있습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표시된 부분을 손으로 잡고 당기면 커버가 분리되고 사진과 같이 에어컨 필터가 보이게 됩니다. 

에어컨 필터가 보이면 아래 사진의 화살표 부분을 손으로 잡아당겨서 제거해줍니다. 

 

제거한 에어컨 필터인데 많이 더럽네요.

지난번 셀프 에어컨 필터 교체 시 제대로 확인을 안 해서 구겨졌네요. ㅜㅜ

(구겨져서 들어가면 안 됩니다.... 반듯하게 장착되도록 해주세요 )

 

4. 에어컨 필터 교체

에어컨 필터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프리미엄 제품부터 구리, 황토, 숯, 활성탄 성분 포함 제품 등 다양합니다. 

원하시는 제품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저는 대한이라는 회사에서 나온 필터로 교체해보겠습니다. (저렴해서 구입했습니다. 당시 3개에 만원 정도였던 것 같은데, 몇 개 구입해서 집에 두고 6개월마다 교체해줍니다.)

필터 옆면에 보시면 제품 설명과 화살표가 되어 있습니다. 

화살표가 작업자 쪽으로 향하게 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차량으로 봤을 때 화살표가 트렁크 쪽으로 와서 글씨가 정방향으로 읽히도록 넣어줍니다)

 

팁!!

현대차와 달리 르노삼성차가 에어컨 필터 교체가 조금은 까다롭습니다.

그냥 반듯하게 넣어서 들어가는 게 아니고 사진과 같이 필터를 가운데를 오므려준 다음 필터 위아래 모서리가 필터 박스 입구에 걸리지 않게 넣어주면서 손을 놔줘야 합니다.

그냥 네모 모양대로는 절대 안들어 갑니다. 

오므렸던 에어컨 필터가 펴지면서 에어컨 필터 박스 안에 자리를 잡습니다. 말로 표현하기가 어려운데 사진같이 손으로 오므려서 밀어 넣어주고, 사진과 같이 반듯하게 장착되면 성공입니다.

 

5. 커버 조립

에어컨 필터 박스 커버를 끼워주고, 글로브 박스 하단 커버도 풋등 채결 후 부착해줍니다.

손으로 툭툭 치면 쉽게 채결됩니다.

 

조수석 사이드 커버도 별렌치 사용하여 채결해주고, 전체적으로 손으로 툭툭 쳐주면서 결합하면 됩니다. 

 

사진 찍으면서 작업해도 20분이 안 걸립니다. 

더 더워지기 전에 한번 셀프로 qm6 에어컨 필터 교체해보시길 바랍니다. ^^

 

옷 방(드레스 룸) 넓게 쓰는 법 : 시스템 옷장 상도가구 모던 하임

 

728x90